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올빼미 영화 소개 줄거리 리뷰

by 리뷰요정래빗 2022. 12. 17.
반응형

 

 

 

 

1. 올빼미 소개

 

개봉 / 2022.11.23

장르 / 스릴러

국가 / 한국

등급 / 15세 이상 관람가

러닝타임 / 118분

 
 
 

영화 <올빼미>는 유해진, 류준열, 최무성, 조성하, 박명훈, 김성철, 안은진, 조윤서 등 완벽한 캐스팅 라인업을 자랑하며, 조선 16대 왕 인조의 장남 소현세자의 죽음에 관한 기록을 바탕으로 창의적 상상력을 덧붙여 만들어진 스릴러 영화입니다.

 

 

 

 

2. 줄거리

 

맹인이지만 뛰어난 침술 실력을 지닌 ‘경수’는 어의 ‘이형익’에게 그 재주를 인정받아 궁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청나라에 인질로 끌려갔던 ‘소현세자’가 8년 만에 귀국하고, ‘인조’는 아들을 향한 반가움도 잠시 정체 모를 불안감에 휩싸입니다. 그러던 어느 밤, 어둠 속에서는 희미하게 볼 수 있는 ‘경수’가 ‘소현세자’의 죽음을 목격하게 되고 진실을 알리려는 찰나 더 큰 비밀과 음모가 드러나며 목숨마저 위태로운 상황에 빠집니다. 세자는 본국에 돌아온 지 얼마 안 되어 병을 얻었고 병이 난 지 수일 만에 죽었는데, 온몸이 전부 검은빛이었고 이목구비의 일곱 구멍에서는 모두 선혈(鮮血)이 흘러나오므로, 검은 멱목(幎目)으로 그 얼굴 반쪽만 덮어 놓았으나, 곁에 있는 사람도 그 얼굴빛을 분변 할 수 없어서 마치 약물(藥物)에 중독되어 죽은 사람과 같았다.
- 인조실록 23년 6월 27일 

 아들의 죽음 후 ‘인조’의 불안감은 광기로 변하여 폭주하기 시작하고 세자의 죽음을 목격한 ‘경수’로 인해 관련된 인물들의 민낯이 서서히 드러나게 되는데요, 경수는 눈이 아예 안 보이는 맹인이 아니라 주맹증이라는 독특한 증상을 가지고 있는 인물입니다. 밝은 곳에서의 시력이 어두운 곳 보다 안 보이는 증상을 말하는데, 빛이 있는 곳에서는 맹인처럼 전부 하얗게 보이지만 어두운 장소에서는 흐릿하지만 형태가 보인다는 것입니다. 

이런 신선한 소재를 사용해 영화의 긴장감을 더해줍니다.

 

 

 

3. 리뷰 

 

영화 제목이 올빼미라 왜 올빼미인지 궁금했는데, 영화 러닝타임 내내 화면에서 눈을 뗄 수가 없었습니다. 잘 짜인 대본이 만들어내는 긴장감에 몰입할 수밖에 없었고 처음 시작할 때부터 집중하여 영화에 빠져들었습니다. 이 영화는 바로 인조와 소현세자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데요. 인조실록의 몇 문장으로 시작합니다. “세자는 본국에 돌아온 지 얼마 안 되어 병을 얻었고 병이 난 지 수일 만에 죽었는데, 온몸이 전부 검은빛이었고, 이목구비의 일곱 구멍에서는 모두 선혈이 흘러나오므로 검은 천으로 그 얼굴 반쪽만 덮어놓았으나, 곁에 있는 사람도 그 얼굴빛은 분별할 수 없어서 마치 약물에 중독되어 죽은 사람과 같았다” <올빼미>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배우들의 노력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연기 인생 처음으로 왕 역할을 선보인 유해진은 얼굴의 미세한 변화부터 행동까지 '인조'의 심리를 잘 표현할 수 있도록 고심했다고 합니다. 유해진은 “심리와 잘 맞아 들어지게끔 표현하려고 노력했다”라고 밝혔듯이, 극 중 얼굴이 미세하게 떨리는 연기를 특수 분장이 아닌 직접 표현하며 더욱 사실감을 높였습니다. 관객들에게 주로 웃음을 주는 역할로 익숙한 배우지만 올빼미에서의 인조 역할을 잘 소화해 주었습니다. 류준열은 뛰어난 침술 실력을 지닌 맹인 침술사를 연기하기 위해 촬영 전부터 한의사에게 침술 지도를 받는 등 꾸준한 연습으로 완벽한 장면을 탄생시켰고, 두루마리 휴지가 꽉 차도록 침놓는 연습을 하는 등의 노력으로 싱크로율을 높여갔습니다. 이처럼 캐릭터 그 자체가 되기 위한 배우들의 연기 열정과 디테일한 노력은 <올빼미>를 더욱 풍성하게 채우며 관객들에게 다채로운 볼거리를 안겨주는 영화입니다.현재 영화 올빼미는 연속 박스오피스 1위에 오르며 2022년 최장 연속 1위 기록을 새로 쓰고 있습니다. '올빼미'의 흥행 롱런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건 단연 입소문입니다. '독보적인 상상력과 완성도로 소현세자의 의문의 죽음을 재해석해냈다'는 극찬을 받으며 관객들의 발길을 이끈 것인데요. 실제로 '올빼미'는 11월 개봉한 관객수 톱 10 영화 중 가장 높은 평점(8.71)을 기록 중에 있습니다.

 

 

 
올빼미
맹인이지만 뛰어난 침술 실력을 지닌 ‘경수’는 어의 ‘이형익’에게 그 재주를 인정받아 궁으로 들어간다. 그 무렵, 청에 인질로 끌려갔던 ‘소현세자’가 8년 만에 귀국하고, ‘인조’는 아들을 향한 반가움도 잠시 정체 모를 불안감에 휩싸인다. 그러던 어느 밤, 어둠 속에서는 희미하게 볼 수 있는 ‘경수’가 ‘소현세자’의 죽음을 목격하게 되고 진실을 알리려는 찰나 더 큰 비밀과 음모가 드러나며 목숨마저 위태로운 상황에 빠진다.아들의 죽음 후 ‘인조’의 불안감은 광기로 변하여 폭주하기 시작하고세자의 죽음을 목격한 ‘경수’로 인해 관련된 인물들의 민낯이 서서히 드러나게 되는데...
평점
8.9 (2022.11.23 개봉)
감독
안태진
출연
류준열, 유해진, 최무성, 조성하, 박명훈, 김성철, 안은진, 조윤서, 이주원, 김예은, 정석원, 안성봉, 김채원, 류성현, 김승태



반응형

댓글